보통생각

사랑에 빠지는 특별한 법칙

죽장 2008. 1. 30. 16:28

요즘 게을러진 탓에 글쓰기가 잘 안됩니다.

그나마 오가며 읽은 글들을 경우에 따라 긴요하게 쓰이려니 하는 맘으로 모아두기도 합니다.

여기 그 중의 한편을 올립니다.

 

 

심리학자들은 남녀가 서로에게 매력을 느끼게 되는 이유와 법칙에 대하여 연구한 결과 몇 가지 법칙(요인)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. 서로에게 매력을 느끼게 하는 중요한 요인들에는 근접성, 신체적 매력, 유사성, 상대의 호감 등이 바로 그것이다. 


● 근접성(proximity)이란 말 자체로 가까이 있다는 것을 말한다. 실제로 주변 사람들을 살펴보면 가까이 있는 사람과 사랑에 빠지거나 결혼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. 근접성이 친밀한 관계를 맺게 하는지에 대하여, 심리학자들은 두 가지 이유로 설명한다. 하나는 기능적 거리(functional distance)이고, 또 하나는 단순노출 효과(mere exposure effect)가 바로 그것이다. 기능적 거리라는 것은 가까이에 있으면 접할 기회가 증가하고, 필요할 때 쉽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는 것이다. 또한 단순노출 효과라는 것은 Zajonc(1968)이 주장한 것으로 어떤 자극에 단순히 반복 노출되는 것이 호감을 증가한다는 것이다.

 

● 신체적 매력(physical attractiveness)이란, 그 말대로 신체적으로 매력적인 사람, 즉 예쁘고 섹시한 여자에게, 그리고 잘 생기고 미남인 남자에게 호감을 느낀다는 것이다. 신체적 매력이 중요한 것은 비록 여자보다 남자에게 강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기는 하지만, 여성들도 역시 매력적인 남성을 선호한다. 혹 잘 생기지도 못하고 키도 작고 몸매도 빼빼마른 사람은 스스로 매력없다고 걱정하지 마시라. 다행이 이 세상 모든 사람은 가장 매력적인 한 두 사람에게만 집중되지 않는데, 그 이유는 “제 눈에 안경” 혹은 “걸 맞추기 현상(the matching phenomenon)”이라고 하는데, 사람들은 자신과 신체적 매력이 유사한 사람을 선택한다는 것이다. 짚신도 짝이 있다는 말이 맞는 것이다!!


● 유사성(similarity)이다. 다시 말해 자기와 유사한 사람에게 호감을 느끼게 된다는 것이다. 부부간에도 공통점이 많을수록 보다 행복하고 이혼할 확률도 적다고 한다. 그렇다면 유사성과 반대되는 개념인 상보성(complementarity)의 효과가 더 크지 않을까? 다시 말해 우리는 비슷한 사람에게도 끌리게 마련이지만, 전혀 다른 사람에게도 끌리기 때문이다. 대인매력에 있어서 유사성이 더 강할까? 상보성이 더 강할까? 여기에 대해 심리학자들은 유사성의 손을 들어준다. 실제로 따지고 보면 우리 친구들 중에는 나와 전혀 다른 생활을 하는, 나와 전혀 다른 성격을 가진 사람들도 있지 않은가.


● 호감의 상호성(reciprocity of liking)이 있다. 호감의 상호성이란 자신을 좋아하는 사람을 좋아하게 된다는 것인데, 그 이유는 상대방에게 동일한 정서로 보답해야 하는 일종의 의무감을 느끼기 때문이란다. 또한 내가 사랑하는 사람이 나를 좋아하지 않는 것이 얼마나 끔찍한지를 대부분은 한 번쯤은 경험해 보았을 것이다. 이것은 자존심을 상하게 하는 끔찍한 경험이기 때문에, 이러한 경험을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해서, 나를 좋아하는 사람을 좋아하게 된다는 것이다. 그렇다면 끔찍한 경험을 다시 경험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.


  이와는 전혀 다른 관점이 있다. 그것은 바로 성격심리와 심리치료 이론의 한 분야인 정신역동적 관점인데, 이 관점에서 본다면 사람들이 사랑을 느끼는 대상은, 자신의 어린 시절 경험과 상관이 많다고 한다.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사람들은 어렸을 적 부모로부터 받지 못했던 사랑을 채워줄 것 같은 사람과 사랑에 빠진다는 것이다. 어떤 사람들은 부모님과의 관계가 너무 끔찍하며 부모님과 정 반대의 사람을 만났는데, 살고 보니까 부모님과 똑같은 사람인 경우들이 있다. 이것은 우리가 의식적으로는 그렇지 않지만, 무의식적으로 부모님과 비슷한 사람을 찾는다는 것이다. 이와는 정 반대로 어린 시절 부모님과 너무 행복했더라도, 그 경험이 너무 좋아서 부모님과 비슷한 사람을 선택한다고 한다.


  사랑에 빠지는 경험은 아주 강렬하고 특별한 것이다. 당신은 어떠한 이유 때문에 사랑에 빠졌는가? 우리가 처음 사랑에 빠졌던 이유와 사건을 떠 올려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.


'보통생각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살면서 한생각  (0) 2008.02.02
야경 1  (0) 2008.02.01
시간소리를 듣다  (0) 2008.01.27
내 그런 시절의 회상  (0) 2008.01.17
졸업식  (0) 2008.01.09