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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럽인, '한국'하면 떠오르는 것

죽장 2012. 1. 18. 10:39

[2012.1.18, 조선일보에서]

유럽인, '한국'하면 떠오르는 것

- 1위 ‘북한’, 2위 ‘케이팝’…음식은 ‘김치’, 가수는 ‘빅뱅’ -
- 한국 선호율 사람, 문화, 제품, 국가, 기업 順 -

유럽의 젊은이들이 한국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이미지는 ‘북한’(9.1%), ‘케이팝’(6.9%) ‘서울’(6.5%) 순으로 조사됐다.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(KOTRA) 구주본부는 유럽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한 ‘한류 및 국가 브랜드 조사’에서 이같이 나타났다고 18일 밝혔다.

이번 조사는 영국 런던, 독일 프랑크푸르트, 프랑스 파리, 헝가리 부다페스트, 이탈리아 밀라노 등 유럽 주요 5개 도시에서 18-30세 젊은이 1천208명을 표본으로 실시됐다.

한국 하면 연상되는 이미지로 전쟁(5.4%), 삼성(5.1%), 김치(2.7%), 2002년 월드컵(2.4%), 태권도(2.0%), 과학기술(1.4%), 자동차(1.4%)가 4-10위를 차지했다. 반면 일본은 스시(15.1%), 후쿠시마(5.5%) 중국은 인구(7.6%), 공산주의(6.5%), 순으로 답변이 많았다. 무응답률이 일본과 중국은 각각 5.3%와 5.0%로 낮은 반면 한국은 22.2%로 높아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것으로 분석됐다.

연상되는 한국 가수는 빅뱅(8.8%), 비스트(5.8%), 소녀시대(5.5%), 동방신기(3.3%), 비(3.0%) 순이었다.
음식은 김치(21.1%)라는 대답이 압도적이었고 비빔밥(3.7%), 불판구이(3.3%), 불고기(2.9%)가 뒤를 이었다. 인지도가 가장 높은 한국 상품으로는 휴대전화(69.7%)가 1위를 차지했다. 다음으로 자동차(66.8%), 음식(65.0%), 가전(58.3%), 영화ㆍ드라마(46.8%), 의류디자인(45.5%), 음악(39.4%) 순이었다. 그러나 선호도는 음식(35.6%)이 가장 높았다. 다음으로 휴대전화(35.0%), 영화ㆍ드라마(23.4%), 자동차(21.0%), 음악(19.1%), 가전(18.6%), 의류디자인(16.7%)이 뒤따랐다.

한국 국가브랜드에 대한 인지율과 선호율은 헝가리에서 가장 높았고 프랑스, 이탈리아, 영국, 독일 순이었다. 국가브랜드 항목별로는 선호율이 한국 사람(44.7%), 한국 문화(35.8%), 한국 제품ㆍ서비스(34.5%), 한국 국가(27.5%), 한국 기업(27.2%) 순이었다.